“SmithsPromoPhoto TQID 1985” by Scanned promotional photograph. Licensed under Fair use via Wikipedia.
The Smiths는 1982년 맨체스터에서 결성된 영국의 록밴드로 Morrissey(보컬), Johnny Marr(기타), Andy Rourke(베이스), Mike Joyce(드럼)로 구성되었다. 1982년 5월, 후에 밴드의 매니저가 될 Crazy Face라는 옷가게의 사장 Joe Moss의 소개로 Morrissey의 존재를 알게 된1 Johnny Marr는 그의 친구 Steve Pomfret Stretford에 있는 Steven Morrissey의 집에 가서 밴드 결성을 제안했다. 시와 문학, New York Dolls의 팬이라는 공통점을 발견한 그들은 마음이 잘 맞았다. 1982년 후반 Morrissey는 밴드 이름을 The Smiths로 정했다. 그는 나중에 “가장 평범한 이름이었고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이 얼굴을 보여줄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2라고 말했다.
그뒤 몇 차례 리허설을 위해 밴드에 남았던 Pomfret은 밴드에 합류하지 않기로 했다. 또 한번의 베이스 교체의 홍역을 겪은 후에 오디션을 통해 Mike Joyce가 합류했다. 한편 Morrissey는 데모 녹음을 Factory Records로 가져갔지만 Factory의 Tony Wilson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1982년 10월 밴드는 맨체스터 리츠에서 열린 학생 음악 및 패션 쇼 “An Evening of Pure Pleasure”에서 Blue Rondo à la Turk의 서포터로서 첫 공식 공연을 가졌다. 당시 베이스는 Dale Hibbert가 맡았는데, 논쟁이 있는 이런저런 이유3때문에 Marr의 옛 학교 친구인 Andy Rourke로 교체되었다.
1960년대 록과 포스트펑크를 융합한 기타, 베이스, 드럼 사운드에 집중한 그들의 음악은 당시 우세했던 신스팝 사운드와 거리가 멀었기에 레코드사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어쨌든 1983년 Marr와 Rourke는 런던을 방문하여 인디 레코드 레이블 Rough Trade Records의 Geoff Travis에게 녹음 카세트를 건네주었다.Travis는 “Hand in Glove”를 싱글로 만들기로 동의했다. 싱글은 1983년 5월에 발매되었고 그후 18개월 동안 잘 팔렸지만 영국 톱 40에는 들지 못했다. 1984년 데뷔 앨범인 The Smiths를 발매했다. 타블로이드 신문은 몇몇 트랙이 소아성애를 암시한다고 주장했고 이후 밴드는 이런 비판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1985년 초, 밴드는 두 번째 스튜디오앨범인 Meat Is Murder를 발매했다. 앨범 제목과 같은 타이틀 트랙은 채식주의를 지지하는 곡이었으며 나머지 트랙들도 이전 앨범보다 더 강렬하고 정치적이었다. 이 앨범은 영국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밴드의 유일한 앨범(컴필레이션 제외)이었다. 모리시는 많은 인터뷰에서 정치적 입장을 취했고, 이는 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표적에는 대처 정부, 영국 군주제, 기근 구호 프로젝트인 Band Aid가 있었다. 1985년 스미스는 영국과 미국에서 투어를 가졌다.
Fair use, Link
그들의 세 번째 앨범 The Queen Is Dead의 커버 사진. 1964년 영화 L’Insoumis에서 알랭들롱(Alain Delong)이 출연한 장면이다.
The Smiths의 세 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The Queen Is Dead는 1986년 6월에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영국 차트에서 2위에 올랐다. 사실 이 앨범은 Rough Trade와의 법적 분쟁으로 인해 발매가 거의 7개월이나 지연되었고(1985년 11월에 완성되었음), Marr는 밴드의 지친 투어 및 녹음 일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느끼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Rourke는 헤로인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1986년 초에 밴드에서 해고되었다.4 Rourke의 대체 멤버로 기타리스트 Craig Gannon이 합류하면서 이 밴드는 잠시 5인조가 되기도 했었다.
그해의 북미투어는 성공적이었지만, Rough Trade 및 미국 레이블 Sire Records(Morrissey가 The Smiths를 홍보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음)와의 분쟁이 계속되었다. 1986년 10월에 다음 영국 투어가 끝난 후 Gannon은 밴드를 떠났다. 1986년 12월 12일, 밴드는 런던의 브릭스턴 아카데미에서 열린 반 아파르트헤이트 자선 콘서트의 마지막 공연을 했다. Rough Trade Records와의 계약이 해지되자, 밴드는 메이저 레이블과 새로운 계약을 모색했다. 밴드는 EMI와 계약을 맺었고 이로 인해 팬층과 언론의 비판을 받았다.
Marr는 지쳐서 1987년 6월에 휴식을 취했는데, 그는 밴드 동료들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고 느꼈다. 7월에 그는 Morrissey가 “Smiths to Split”이라는 제목의 NME 기사를 뒤에서 입김을 불어넣었다고 잘못 믿었기 때문에 그룹을 떠났습니다. 1987년 9월, 그해 3~4월에 녹음한 네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Strangeways, Here We Come가 발매되었다. 이 앨범의 프로듀서에는 Stephen Street가 참여했는데 이후 모리시의 새로운 작곡팀이 되었다. 그리고 그룹은 해체되었다. 후에 Morrissey와 Marr는 이 앨범을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Smiths 앨범으로 꼽았다.
※ 우연하게도 이 블로그에 글을 처음 올린 날은 그들의 2집 Meat is Murder가 영국에서 발매된지 40년 되는 날이었다
조만간 제가 직접 한번 써보겠습니다
지금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