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Themaskedrhino – Own work, CC BY-SA 4.0, Link
마이클 에이드리언 폴 조이스(Michael Adrian Paul Joyce, 1963년 6월 1일 출생)는 영국의 드러머다. 그는 1982년 10월부터 1987년까지 The Smiths의 드러머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스미스가 조이스에게 첫 성공을 선사했지만, 그는 이전에 맨체스터 밴드 The Hoax와 북아일랜드 펑크 록 그룹 Victim에서 드럼을 연주했다.1987년 밴드가 해체된 직후, 조이스와 스미스의 베이시스트 앤디 라우크는 시네이드 오코너와 함께 연주했다. 그들은 크레이그 갠넌(Craig Gannon)과 함께 스미스의 보컬 모리시의 두 싱글인 “Interesting Drug”과 “The Last of the Famous International Playboys”와 그들의 B면의 리듬 섹션을 담당하기도 했다.1990년대 내내 Suede, Buzzcocks, Public Image Limited, Julian Cope, P. P. Arnold 및 Pete Wylie와 함께 작업했다. Joyce, Rourke, Gannon은 맨체스터 출신의 음악가 Aziz Ibrahim(이전에는 Stone Roses와 Simply Red에 속해 있었음), 전 Oasis 기타리스트 Bonehead(Moondog One으로 활동), Vinny Peculiar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었다.
1996년에 조이스는 스미스의 전 동료인 조니 마와 모리시를 상대로 공연 및 녹음 로열티의 동등한 분배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조이스는 소송에서 승소했고 모리시와 마로부터 약 100만 파운드의 손해배상을 받았다. 조이스의 청구에 대해 항소했지만 기각된 모리시에 따르면, 조이스는 1989년에 스미스 녹음 로열티의 25%를 요구하는 소송을 처음 제기했다. 1996년에 조이스는 “1890년 파트너십 법(1890 Partnership Act)을 근거로” 소송에서 승소했다.